경제상식 / / 2023. 5. 26. 02:25

스트라이샌드 효과 유래와 사례들

감추는 것을 더 보고 싶은 심리

 

인터넷의 방대한 디지털 환경에는 '스트라이샌드 효과'라는 흥미로운 현상이 존재합니다. 이 흥미로운 효과는 온라인에서 정보를 억압하거나 검열하려는 시도가 결과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널리 퍼지게 되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말합니다. 이 포괄적인 글에서는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그 힘을 보여주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례를 살펴봅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유래

 

'스트라이샌드 효과'라는 용어는 미국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와 관련된 사건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03년, 스트라이샌드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사진작가 케네스 아델만과 픽토피아닷컴을 상대로 사생활 침해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아델만은 해안 침식을 기록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해안선의 항공사진을 촬영했는데, 그중 한 장이 우연히 스트라이샌드의 저택을 촬영한 것이었습니다. 이 소송은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해안 침식 사진 모음에서 해당 이미지를 삭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스트라이샌드는 자신의 법적 조치가 엄청난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처음에 이 이미지는 6번만 다운로드되었고, 그중 2번은 스트라이샌드의 변호사가 다운로드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송 소식이 퍼지면서 대중의 관심이 급증했고 이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사진을 억압하려는 시도로 인해 다양한 플랫폼에 널리 퍼져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결국 전 세계에 '스트라이샌드 효과'가 드러났습니다.

 

스트라이샌드 사례

 

AACS 암호화 키 논란(2007):

워너 브라더스, 디즈니, 마이크로소프트가 포함된 컨소시엄인 고급 액세스 콘텐츠 시스템 라이선싱 관리자는 HD DVD 및 블루레이 디스크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 보호를 우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특정 암호화 키를 호스팅 하는 웹사이트에 사용 중지 서한을 보냈습니다. 이 조치로 인해 해당 키가 공개되고 인터넷에 다시 게시되는 일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위키리크스 (2010):

위키리크스가 기밀문서를 공개한 후 미국 정부와 여러 기업이 위키리크스를 폐쇄하거나 액세스를 차단하려고 시도하자, 이 조치로 인해 위키리크스와 유출된 문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비욘세 슈퍼볼 사진(2013):

비욘세가 슈퍼볼에서 공연하는 사진이 온라인에 게시된 후, 그녀의 홍보 담당자가 버즈피드에 해당 사진을 내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버즈피드는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해당 사진을 게시하여 해당 이미지가 더 널리 공유되고 조회되었습니다.

 

트라피구라 (2009):

다국적 상품 거래 회사인 트라피구라는 가디언 신문사가 코트디부아르의 독성 폐기물 투기에 대한 보도를 막기 위해 슈퍼 가처분(특정 정보의 공개를 금지할 뿐만 아니라 가처분 존재 자체에 대한 보도도 금지하는 일종의 법원 명령)을 사용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 정보는 소셜 미디어에서 널리 공유되어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맥도널드 명예훼손 사건(1997):

맥도널드는 영국에서 두 명의 환경 운동가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습니다. 영국 역사상 최장기 소송으로 기록된 이 사건은 맥도널드에 대한 활동가들의 비판에 대중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Devin Nunes vs Devin Nunes' Cow:

캘리포니아 주 하원의원 Devin Nunes는 트위터와 패러디 계정인 "Devin Nunes' Cow"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누네스 의원의 정치를 조롱하는 이 계정은 소송 전에는 그다지 인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소송이 제기된 지 24시간 만에 이 패러디 계정의 팔로워 수는 1,209명에서 54,000명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소송이 시작된 지 1년이 지난 현재, 이 트위터 계정의 팔로워 수는 약 763,000명에 달합니다.

 

부정적인 리뷰에 대한 케이시 무버스의 부실한 대응:

보스턴의 한 이사업체 Casey Movers는 부정적인 온라인 리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이 업체는 리뷰를 삭제하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리뷰어를 협박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부정적인 리뷰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더 나은 비즈니스 국은 또한 고객의 개인 정보를 동의 없이 게시한 이 이사업체의 인가를 취소했습니다.

 

삼성의 합의 제안 폭로:

갤럭시 S4 스마트폰의 설계 결함으로 인해 휴대폰에 자연 발화가 발생했습니다. 한 고객이 결함의 증거를 보여주는 YouTube 동영상을 게시하자 삼성은 동영상을 삭제하는 조건으로 휴대폰을 교체해 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삼성의 대응에 화가 난 고객은 합의 제안을 논의하는 다른 동영상을 게시했고, 이 동영상은 순식간에 120만 조회수를 넘겼습니다. 그 결과 삼성은 S4 소유자에게 보상 판매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했고, 이는 수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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